데이터 소개

문진 체크 이미지

피부 설문 문진 데이터

피부 측정 진단에 앞서, 검사자의 생활 습관을 알아보기 위해 평상시 본인의 피부 상태에 대해 고민과 환경적인 요인, 사회적인 요인을 물어보는 설문검사를 진행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필요하고, 알아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기 의한 방법으로, 직접 상담을 통해 물어보지 않아도 설문 조사를 통해 자세하게 검사별로 따라 질문을 할 수 있으며, 보편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검사자의 환경적 & 사회적 요인 이해

피부 검사자들의 본인 피부에 대한 인식과 식단, 생활 습관, 화장품 및 의약품 사용 등은 개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피부 상태 측정 전에 간단한 설문 조사를 통해 검사자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피부 측정 진단을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피부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 피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고,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피부상태를 개선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설문 문진 데이터 소개

  1. 피부 진단 바우만 테스트 문항 수집
    1. 미국 마이애미 대학 교수‘레슬리 바우만’박사가 개발한 16개 피부 타입을 분류법으로 현재 전 세계의 피부 유형 분석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16개의 피부 타입은 4개(지성/건성, 주름성/탱탱함, 색소성/비색소성/, 민감성/저항성)의 카테고리와 61개의 설문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탄력/수분과 관련 있는 2개(지성/건성, 주름성/탱탱함)의 카테고리의 설문 문항 14개를 사용해 피부 문진 설문 설계에 사용했습니다.
  2. 한국웰니스학회지-피부 수분 관리 실천 목록 수집
    1. 한국웰니스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인‘피부수분지식 및 실천과 안면 부위별 수분함량의 관계분석’의 피부 수분 관리 실천 목록 14개를 사용했습니다.
  3. 그 외에도 전문의 의견을 기반으로 동양인 피부 상태(수분 및 탄력)에 대해 연관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설문 문진을 추가하고 취합하여 최종 설문 문항을 설계했습니다.

문진 예시

  1. 세안 2-3 시간 후(생얼)에 밝은 조명 아래에서 거울을 봅니다. 당신의 이마와 양 볼의 상태는 어떠한가요?
    1. 매우 거칠거나, 각질이 떨어지거나, 창백하다.
    2. 탱탱하다.
    3. 빛의 반사가 없으며 피부에 촉촉함이 느껴진다.
    4. 밝은 빛을 반사하며 윤기가 난다.
  2. 사진에서 당신의 얼굴은 윤기가 있나요?
    1. 전혀 아니다.
    2. 때때로 그렇다.
    3. 자주 그렇다.
    4. 항상 그렇다.
  3.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는 기초 화장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을 끝낸 2-3시간 후에 당신의 화장은 어떠한가요?
    1. 각질이 떨어지거나, 주름 사이에 각질이 뭉쳐있다.
    2. 매끈하다.
    3. 윤기가 흐른다.
    4. 얼룩지고 윤이 난다.
    5. 나는 기초 화장을 하지 않는다.
  4.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보습제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당신의 얼굴 피부는?
    1. 매우 건조한 느낌이 들거나 갈라진다.
    2. 탱탱한 느낌이다.
    3. 정상적인 느낌이다.
    4. 윤기가 있다. 혹은, 보습제가 필요하다고 느낀 적이 없다.
    5. 모르겠다.